네이버 카페 "이기적스터디카페" 빅데이터 분석기사 - 핵심 요약집을 참고하였습니다.
정확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.
https://cafe.naver.com/yjbooks/7938
1. 데이터 분석 기획
: 분석 기획은 실제 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분석을 수행할 과제의 정의 및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이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계획하는 작업이다.
→ 어떠한 목표(What)를 달성하기 위해(Why) 어떠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방식(How)으로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일련의 계획을 수립한다.
2. 분석 기획의 특징
1) 분석 대상과 방법에 따른 분류
: 분석 주제와 방법에 대한 특성상 4가지 유형을 넘나들며 분석을 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반복한다.
2) 목표 시점에 따른 분류
3. 분석 기획 시 필요역량
① 분석 기획을 위한 기본적인 소양
② 프로젝트 관리 역량과 리더십
4. 분석 기획시 고려사항
① 사용 가능한 데이터 확인
- 데이터 확보 가능 여부, 데이터의 유형 등을 미리 확인하여야 한다.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적용 가능한 솔루션이나 분석 방법록이 달라진다.
② 적합한 사례 탐색
- 기존에 잘 구현되어 활용되고 있는 유사 분석 시나리오나 솔루션이 있다면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.
③ 분석 수행 시 발생 가능한 요소 고려
- 분석 결과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간과 투입 자원 증가가 불가피하며, 이로 인한 비용 상승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.
- 분석 결과를 실제 환경에서도 성능에 문제 없이 적용할 수 있도록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