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T/SQL

[Oracle] 오라클 문자함수 (CONCAT, UPPER, TRIM, SUBSTR, LENGTH 등)

김비서 2020. 5. 5. 22:25
728x90

오라클 문자함수

 

1. CONCAT(char1, char2)

- CONCAT 함수는 파라미터로 받은 두 문자열을 연결하여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이다.

 

2. UPPER(char), LOWER(char)

- UPPER 함수는 파라미터로 받은 문자열에서 알파벳을 모두 대문자화하여 반환하는 함수이다.

- LOWER 함수는 파라미터로 받을 문자열에서 알파벳을 모두 소문자화하여 반환하는 함수이다.

 

3. LPAD(char1, n [, char2] ), RPAD(char1, n [, char2])

- LPAD 함수와 RPAD 함수는 반환되는 전체 문자열의 길이 n에서 char1 문자의 길이를 뺀 만큼을 char2 문자표현으로 채워 반환하는 함수로 char2를 생략하면 공백문자 한 개가 디폴트이다.

- LPAD 함수는 왼쪽을 채우고, RPAD 함수는 오른쪽을 채워서 반환한다.

 

4. TRIM( [LEADING, TRAILING, BOTH] [, trim_char] [FROM] char )

- TRIM 함수는 문자열 char의 왼쪽이나 오른쪽 또는 양쪽에서 지정된 trim_char 문자를 제거한 결과를 반환한다.

- 단, trim_char는 오직 하나의 문자만 올 수 있다.

- 왼쪽에서 제거할 때는 LEADING을 사용하고, 오른쪽에서 제거할 때는 TRAILING을 사용하고, 양쪽에서 제거할 때는 BOTH를 사용하는데, 생략하면 BOTH가 디폴트이다.

- trim_char는 생략하면 디폴트로 공백문자 한 개가 사용된다.

 

5. SUBSTR( char, position [, length] )

- SUBSTR 함수는 문자열의 일부를 분리해 내어 반환한다.

- char 문자열의 position으로 지정된 위치로부터 length 개의 문자를 떼어내어 그 결과를 반환한다.

- 또한 position 값을 0으로 명시할 경우 디폴트로 1이 적용되어 첫 번째 자리부터 length 만큼의 문자열을 분리한다.

 

6. REPLACE( char, search_string, [, replace_string] )

- REPLACE 함수는 문자열 중 일부를 다른 문자열로 변경하여 그 결과를 반환한다.

- 즉 char 문자열에서 search_string 문자열을 replace_string 문자열로 대체하여 결과를 반환한다.

- replace_string을 생략되거나 null이 오면 search_string 문자를 제외한 결과를 반환한다.

 

7. TRANSLATE( char, from_string, to_string)

- TRANSLATE 함수는 문자열 char에서 from_string에 해당하는 문자를 찾아 to_string에 해당하는 문자로 1대 1 변환한 결과를 반환한다.

 

8. INSTR( char, search_string, [, position] [ , _th] )

- INSTR 함수는 문자열에서 특정문자열의 시작 위치를 반환한다. 

- char는 대상 문자열, search_string은 찾는 문자열, position은 문자열을 찾는 시작 위치, _th는 몇 번째인지를 명시한다.

- position과 _th는 생략할 수 있으며 디폴트 값은 1이다. 

- 문자열의 position 위치에서부터 특정 문자열을 찾기 시작하여 _th번째에 해당하는 시작 위치를 반환한다. 찾는 문자열이 발견되지 않으면 0을 반환한다.

 

9. LENGTH( char )

- LENGTH 함수는 문자열의 길이를 반환한다. 

반응형